하루에 하나: 맥 단축키 – 현재 스페이스내 여러 윈도우 이동

일단 이번 건 맥 단축키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다. 왜냐면 윈도용 키보드로만 가능하기 때문(맥용도 있을테지만 발견하지 못했다).

나는 맥북프로에 윈도우용 키보드를 연결해서 쓴다. 그래서 맥용 키보드로 착각하고 단축키를 쓰다가 엉뚱한 기능이 동작하는 걸 종종 보는데, 이번 것도 오늘 우연히 알게 된 기능.

맥을 쓰면서 제일 귀찮을 때가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에서 띄운 여러 개의 윈도우를 키보드로 선택하지 못할 때다. 예를 들면 acroread같은 경우 여러 개의 문서를 열어놓고 하나씩 읽어볼 때가 있는데, 다른 문서를 읽으려면 마우스로 선택하거나 메뉴바의 ‘창’메뉴를 이용해서 다른 윈도우를 선택하곤 했는데 이게 귀찮다.

이 방법은 현재 스페이스에 띄워진 응용프로그램내에서만 동작하지만 엄청 편하다. 문제는 맥용 키보드로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

아무튼 위에 쓴 거 생략하고 이 단축키의 요점만 정리하겠다.

<조건>

1. 윈도우용 키보드에서만 된다.

2. (테스트를 위해)하나의 스페이스에서 2개 이상의 응용프로그램을 띄운다.

3. (테스트를 위해)각각의 응용프로그램마다 2개 이상의 윈도우(문서)를 열어놓는다.

<방법>

1. ⌃(Control) + F4키를 누른다.

2. 또 ⌃(Control) + F4키를 누른다. 다른 윈도우가 활성화될 것이다. 원하는 윈도우가 활성화될 때까지 계속 눌러본다.

<단점>
1. 현재 스페이스내에 있는 응용프로그램간에만 동작한다.

2. 맥 시스템 환경설정이 띄워져 있는 경우 선택한 윈도우가 활성화되어도 시스템 환경설정창에 가려진다.

3. 현재 사용중인 응용프로그램에서 띄운 여러 개의 윈도우(문서)를 한 번에 볼 수 없다. 맥용 키보드의 ⌃(Control) + F3을 누르면 가능

추가)
대신 F10키를 누르면 현재 실행중인 응용프로그램의 윈도우(문서)만 나타낼 수 있다. 맥용 키보드에서도 Fn + F10키를 누르면 동일하게 작동한다. F8, F9, F11, F12는 맥쓰기 시작할 때부터 알았는데 F10은 이제야 알게 되었다;;;




coded by nessus
» Tags: , , , , , ,

Comments 0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